본문 바로가기

홈케어 꿀팁

주근깨 없애기 집에서 하는 관리 방법

주근깨 치료 홈케어는 없을까

광대, 눈밑에 진한 반점이 집중적으로 보이는 주근깨 화장으로 커버해 보아도 신경 쓰이는 피부 고민 중 하나입니다.

주근깨 없애기 위해서 피부과시술도 알아보지만 부작용이 염려되어 선뜻 치료를 쉽게 진행하기 어렵습니다.

주근깨 없애기 집에서 홈케어로 해볼 방법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주근깨가 생기는 이유, 주근깨를 없애는 홈케어 방법, 주근깨 예방 방법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

주근깨 없애기

주근깨는 왜 생길까

주근깨는 피부의 색을 결정하는 멜라닌의 역할로 피부에 발생하는 색소침착 증상 중 하나입니다.

멜라닌의 양과 분포는 인종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멜라닌이 피부의 색을 결정짓습니다.

흔하게 피부가 백인에게 많이 발생하는 증상 중 하나이며, 자외선 잦은 노출로 인한 피부 손상으로 멜라닌이 피부를 보호하고자 멜라닌 생산이 활성화되면 나타납니다.

주근깨는 태양에 자주 노출되는 신체 부분에 주로 나타나며 얼굴, 손등, 팔에 대표적으로 발현됩니다.

주근깨 예방 방법

주근깨는 자외선 노출량에 따라 그 양과 진하기가 대칭적으로 보입니다.

주근깨는 자외선을 막아주는 방법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①양산 사용하기

주근깨 없애기

직사광선을 최대한 피하기 위해선 양산이용을 권유됩니다.

양산은 직접적으로 내려쬐는 햇빛을 차단할 수 있으며, 자외선 차단을 화장품으로 하기 어려운 팔부분도 주근깨 생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②소매 긴 외투 이용하기

소매 긴 외투는 자외선으로서 우리의 신체를 주근깨 생성으로부터 보호합니다.

더운 날씨로 소매가 긴 옷이 불편하다면, 얇고 시원한 소재의 카디건 등을 준비하면 직사광선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③자외선 차단제 2시간마다 사용하기

주근깨 없애기

자외선 차단지수(SPF)는 20~100 등 다양합니다. SPF숫자가 증가함에 따라 자외선 차단율을 높여줍니다.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자외선 차단제 지수는 20~50 사이입니다.

우리가 자외선 차단제는 도포하여도 외부적인 영향(바람, 습도)에 의해 자외선 차단제 지수 효과를 떨어트리는 요인이 됩니다.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자외선 차단제 지수 범위 기준 2시간에 한 번씩 새로 도포해 주면 자외선 차단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자외선 차단제는 얼굴용 뿐만 아니라 바디에도 사용할 수 있는 스프레이 형식도 있어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자외선 차단제는 유분을 함유하고 있어 자외선 차단 후 저녁 세안을 꼼꼼하게 진행하여야 트러블 유발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주근깨 없애는 케어 방법

①미백케어 제품 사용하기

기능성 화장품 중 미백효과를 볼 수 있는 제품이 있습니다. 꾸준한 미백효과 제품을 이용하면 멜라닌 색소합성을 막아 주근깨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②비타민C 활용하기

비타민C는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피부 세포를 손상시키는 활성산소를 억제시키고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C의 항산화 작용은 피부톤을 개선시켜 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꾸준한 섭취로 멜라닌 색소의 합성을 저해하고 피부톤을 밝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C는 성인기준 남성 90mg, 여성 75mg 섭취를 권유합니다.

주근깨 없애기

비타민C는 먹는 것뿐만 아닌 피부에 직접 도포가 가능한 제품들도 많이 있습니다.

다만 비타민C 제품은 외부활동이 필요한 아침 또는 낮시간대에 바를 경우 오히려 햇빛을 더욱 흡수시키는 부작용을 초래합니다. 비타민C 제품을 피부에 직접 도포하여 관리할 경우 취침 전 저녁에만 사용해야 주근깨 없애는 케어가 가능합니다.

③필링케어 와 보습관리

주근깨 없애기

피부표면 각질을 제거하면 멜라닌 합성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필링 즉 각질제거의 주기적인 관리는 멜라닌 활성으로 색소침착이 올라오는 현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다만 너무 자극적인 필링제가 들어있을 경우 피부 표면을 약화시킬 수 있어 날카로운 필링제보다 부드러운 필링제 사용이 필요합니다.

필링 후에는 충분한 보습관리가 이루어져야 피부 컨디션을 재생시킬 수 있습니다. 넉넉한 보습관리를 진행해야 장벽에 무리 없이 주근깨를 없애는 케어가 가능합니다.

 

주근깨는 자외선이 적은 겨울에는 호전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자외선에 노출이 적게 되면 멜라닌도 피부를 보호하려는 합성을 더디게 진행합니다.

자외선 노출이 높은 여름에는 자외선 차단도 꾸준해야지만 집에서 주근깨 없애는 방법이 효과적입니다.

건강한 피부는 꾸준한 관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홈케어 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는 왜 여드름이 날까? ②  (1) 2024.04.06
나는 왜 여드름이 날까? ①  (0) 2024.04.06
1일 1팩 효과 극대화 만들기  (0) 2024.04.02
주름 없애는 법  (2) 2024.04.01